제2차 호남정맥 제1구간(외방마을~망덕산~천황산~뱀재~국사봉~탄치재)

월매스 2008. 12. 15. 15:32

제2차 호남정맥제1구간(섬진강변 광양망덕외방마을~망덕산~천황산~뱀재~국사봉~탄치재)       도상거리;12.7km  산행시간;약5시간10분. 2008.09.21

백두대간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창간 29주년 기념 1999년 5월호 "산"지를 통해서 였습니다.자료를 준비 하고서도 대간길을 실행에 옮기기까지 약 2년여 세월이 흘렀습니다.백두대간을 한다는 것은 전문 산악인의 전유물이었던 시절 정토산악회 따라 설악산 12선녀탕 산행시 전총무님 권유로 2001.05월 안생달 ~작은 차갓재~황장산~저수재구간에서 처음 백두대간을시작하고 2001.05.19일 내리웅석봉에서 백두대간의 첫발을 내딛는 "덕유산악회"에 합류 1.3주는 북진하고 또 2001년 10월부터는 개인적으로 가칭 창투산악회 "배창랑과 그일행=산꾼들"을 결성  2.4주는 남진하여 완주가능한 남한구간 백두대간을 2002.8.18일 (1년3개월) 댓재구간에서 제1차 백두대간완주를 하였습니다.

그후에도 덕유산악회따라 1,3주는 2차백두대간을 북진하면서  산경표와13정맥 그리고 완주가능한 남한구간 9정맥을 알게된  "배창랑과 그일행=산꾼들"은 2.4주는 한북정맥을 시작으로 9정맥의 매력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매주 당일 산행으로 진행한 한북, 한남,금남,금북정맥,한남금북정맥을 마치고, 매주 무박 산행으로 낙동,낙남,금남호남정맥. 그리고  2005.03.20일 3정맥 분기점 진안 주즐산에서 호남정맥을 끝으로 약 3년10개월동안 제1차 1대간 9정맥을 완주 하고 진안 모래재에서 1대간 9정맥 완주증을 "대한산악연맹 잔디밭 산악회"에서 수여 받았습니다

무박 산행 시 못다본 경치,비오는 날 눈오는 날 시계가 가려 못다본 산하, 잘못 밟은 마루금등 미련과 후회가 남아 제1차 1대간9정맥 완주를 한지 바로1주일 뒤 2005.04.02 일 부터 "잔디밭 산악회"와같이 금남호남정맥을 시작으로 제2차1대간 9정맥 완주를 계속 하여 금북,금남,낙남,한남금북,낙동정맥을 마치고 "배창랑과 그일행=산꾼들"과 한남,한북정맥을 끝내고 "산정산악회"따라 백두대간까지 제2차완주를2008.6월 21일 마치고  못다한 100대명산을 5~6개남겨두고 ,하나 남은 고향산정맥"호남정맥"을 이제 2008.09.21일  "송암산악회"따라 제2차 완주를 시작하니 감개가 남다릅니다.

1,3.5주 당일 일요산행으로 호남정맥을 시작하는 "송암산악회"는 나에게는 맞춤 산악회나 같습니다.무박이 아니어서 좋고 나이도 있어 하루 17km가 넘으면 무리가 오는 것도 해결되고,밝을때 산행하는 탓으로 경치도 조망도 원없이 할수있기때문입니다.

제1차 1대간9정맥 후반부터 부치기 시작한 시그널 "배창랑과 그일행=산꾼들"은 매명을 위한 것도 아니고 ,다만 걸어온 발자취에 대한 추억이고  선답자로서 후답자를 위한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배의  등대 역활로  대간길의 등대지기로써 소임을 다하고자하는 작은 소망이었습니다.그러나 불행하게도 1대간9정맥에 붙어 있는  시그널의 생존율은 10%도 안됩니다. 이번 호남정맥 제1구간에는 약 50장 표지기중 1장 살아 있었으니 생존율은 2%입니다.

제2차 호남 정맥 부터는  10장정도의 사진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산행기는 누구라도 복사해서 들고가면 산행시 알바 하지않고 1구간을 끝낼수 있는 액기스 안내지침서로 기록했습니다.산행 거리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산행 시간은 저를 기준으로 한 주간적인 것 이오니 본인의 산행 속도에 맞추어 1~2시간 더 가감 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04;00분 기상 산행준비후 05;00 집출발 잠실역 1번출구06;20분 도착  06;50분 일출관광산악회버스 출발(10분 지연), 11;05분 전남 광양시 진월면 망덕리 외방마를 도착 기념촬영후 11;10분 산행시작.5시간 10분 산행하고 16;20분 탄치재도착. 송암산악회 김동화 회장님이 마련해 주신 삶은 오징어회,쌀밥에 배추된장국,김치,막걸리를 푸짐하게 먹고 18;00 출발  20;00 양재역에도착 11;30분 집에 도착 했습니다.

호남정맥 시발점 섬진강변 전남광양시 진월면 망덕리 외방부락 선창가

호남정맥 시발점 망덕산 등산로입구 안내표지판

망덕산 정상 표지석(1차때는 410m Back하여 이정표에서 우향) 옆으로 정맥길이 이어진다.---옳바른 마루금

천황산에서 바라본  가야할 마루금과 남해고속도로 우측 굴다리를 통과  다시 마루금에 붙는다

천황산에서  뒤 돌아본 망덕산과 마루금

남도의 야생화

탄치재 (제2구간 초입)

탄치재(광양군 진상면과 진월면계)

0km 0분[섬진강변 광양 망덕 외방마을]
 망덕산 등산로입구 안내표지판 따라 동내 골목길 빠져나와  콘크리트 계단길 상---밭길 따라 오르다가 나무계단 급상길4분---중키소나무숲길---묘1기--[사거리 갈림길 이정표.정상410m](1차때는 망덕산향 왕복 약20분--안동권씨묘---급상 돌계단---파평윤씨쌍무덤=[망덕산.해발197.2m]=>Back하--- 사거리 갈림길 우향--옛 절터(체육시설)---샘터---대나무 숲--키작은 소나무 숲---야트막한 능선---[갈림길]=>우향 산허리길---토목공사 절개지하--2번국도)==>직진 계단길 상---안동권씨묘---급상 돌계단 ---파평윤씨 쌍무덤.망덕산 정상석.해발197.2m==>직진 평지길---급경사 내리막길---철조망끼고 하---2번국도 [1.2km][30분]

1.2km 30분 [2번국도]
1m 높이의 도로 분리대 넘어---절개지 휀스 끝나는 지점에서 잡목 무성한 급경사 희미한 길 상---[110봉]---무덤---[190봉.암봉](좌견; 광양 아파트.광양만 넘어 여수 영취산)=>바위길하---소나무 빽빽한 능선길---[철망 울타리] 통과---철망울타리 끼고 하---[안부]----철망문 통과--[능선 분기점]=>우향 급상길---[천황산] [2.5km][60분]

3.7km 90분[천황산]
해발225.6m. 암봉. 조망양호. 전주최씨 진양조씨 합장묘---너덜길---가파른 내리막길하---급하길---과수원 울타리를 넘는다---[남해고속도로 굴다리]통과---대나무 숲---밭---밀양박씨무덤---[큰바위.능선분기점]=>좌향---밤나무밭---아름드리 노송숲---[소로길]건너 상길----[자갈깔린 임도] 따른다---869번 지방도로  [2.5km][60분]

6.2km 150분[869번지방도로]=[뱀재]
진월면 진상면 표지판---밤나무밭---매화나무밭---밤나무단지---아름드리숲---[167.2봉]=비석없는 묘---10분하길---[안부]---밭끼고 소나무숲길---[소로]만나[송전탑]향 하길---[상도재]---[임도]따른다---산길 급상길---[송전탑]통과---[270m봉]=>좌향하길--평탄 능선길--[+자로 안부]---묘5기---힘겨운 상길---[밋밋봉]---[413봉]---억새능선--안부---완만한 오름길 [4.0km][110분]

10.2km 260분[국사봉]
삼각점(하동15,1989년).옛 산성흔적. 완만하길 후 급하길---[갈림길]=>우향 하길---바위지대통과---안부---나지막한 연봉 넘어 간다----[갈림길] =>직진---[290봉]---[송전탑]통과-- 임도  1분후 숲길--+자로 안부----무덤이있는 봉---[249봉]=헬기장---급경사 하길---2번 국도[2.5km][50분]

12.7km 310분 [탄치재]
해발 100m. 진월면 과 진상면 경계표지판 . 성원 산업주 레미콘 공장 입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