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악산 732m산행기

월매스 2009. 10. 16. 18:36

2009.10.15(목) 날씨; 쾌청 산행 거리;약8.4km 산행시간;2시간 30분

진악산은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남이면에 있는 산이다.

높이 732m로, 금산읍 시내에서 남서쪽을 가로 막고 솟아 있다. 서대산, 계룡산에 이어 충청남도에서 세번째로 높은 산으로 주능선에 기암괴봉이 많고 숲이 무성하다.

서울 고속버스터미날 우등고속(15,800원) 08;05출발 금산 도착 10;30분 택시(9,500)타고 석동리 보석사 주차장으로 이동 한다.

0km 0분[보석사 주차장]

10;55분 산행 시작한다.등산로 안내판 서있는 곳에서 콘크리트 길따라 진행한다. 약 5분후 보석사 입구에 전나무 숲과 수령 약 1000년의 은행나무(천연기념물 365)를 기념 촬영한다.계곡 따라 진행되는 콘크리트길이 호젓하다.우측 산책로 길 버리고 콘크리트 길 따르다가(계속 콘크리트길 따라도 된다.) 좌측 작은 계곡 건너 산책로 길로 진입한다. 자갈 길 진행되고 오름길 이어 진다. 콘크리트 길에서 올라오는 메인 등산로 만나 지그재그 오른다. 능선 안부에 선다.돛대처럼 생긴 도구통바위다. 금산시내와 개삼터 저수지 내려다 보인다.조망 양호하다. 능선길 따라 조금 진행후 약간 오르니 737m 봉이다.[2.8km][60분]

2.8km 60분[737m봉]

정상이 732m 이니 정상보다 높은 봉(중봉737m)이다. 조망 양호하다. 멀리 서대산 , 운장산, 구봉산이 조망되고 서대산과 금남 정맥이 뚜렷하다.금산 시내와 추부 시내도 보인다.

내림길 내려서서 암릉 능선길 진행하여 오름길 휘돌아 오르니 진악산 정상이다.[1.8m][40분]

4.6km 100분[진악산] 정상732m

동쪽은 깎아지는 절벽이고 서북쪽으로는 대둔산·서대산, 남쪽으로는 운장산·구봉산이 보인다. 이후 능선길 따라 완만하게 하산길 접어든다.삼거리에서 광장길 버리고 윗어동굴 향 계진리 마을 회관 쪽으로 하산한다.하산 길이 부드럽다. 수리너미재에 도착 우측 콘크리트 도로 따른다. 양광 초추의 가을 들녘이 평화롭다. 13;30분 장승 서있고 등산로 안내판 서있는 윗어동굴 아스팔트 마을길에서 산행을 마감한다.[3.3km][50분]

7.9km 150분[윗어동굴]

택시 불러(5,500원) 금산 시외버스터미널 근처 돌판 삼겹살 집에서 대충 씻고 옷갈아입고 14;00분부터 삽겹살안주로 막걸리와 맥주 혼합주 뒷풀이 하고 16;30분 대전으로 이동(3,000원) 17;00분 고속버스타고(6,700원) 18;30분 서울 도착한다.친구 양정화군의 성화에 못이기어 양재 부산 복집으로 이동 정화가 쏜 복지리와 청하로 진악산 뒷풀이 거하게 하고 23;00분 집도착 녹아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