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

푸른비(靑雨=청우)는 ? 청우산(靑雨山619.3m)

월매스 2012. 1. 26. 13:15

산행일자;2012년01월24일(화). 설연휴마지막날. 날씨;맑음. 체감온도;영하20도

산행거리;11.0km 산행시간;4시간

과연 푸른비(靑雨)가 있을까요? 푸른 비는 어떤 비 일까요 ? 얼마나 맑고 고운 비가 내리기에 청우(靑雨)라는 예쁜 이름의 산 청우산(靑雨山619.3m)이름을 얻었을가요?

청우산(靑雨山619.3m)은 경기도 가평군 상면 덕현리와 외서면 하천리 경계를 이루는 산입니다.북쪽 멀리 명지산(1,267m)에서 남쪽으로 길게 이어지는 능선 거의 끝머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담한 동네 뒷산으로 울창한 수림과 맑은 물이 일품입니다.

청우산(靑雨山619.3m), 대금산(大金山 706m), 불기산(佛岐山 601m)이 ㅏ자 능선으로 서로 연결이 되어있어 대부분 2개의 산을 묶어 연결 산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3개의 산을 연계하기는 시간상 거리상 힘들기에 어느 1개 산을 따로 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청우산(靑雨山619.3m)이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1980년 2월 서울시산악연맹이 제9회 설제 행사를 이산에서 가지면서 부터였다고 합니다. 당시 동원된 많은 버스들이 주차하는 데 문제가 없었고, 그래서 시산제를 지내기도 좋고, 교통편도 편리해서 수도권 당일산행 대상지로 부상하였다 합니다.

2012.1.24(화) 설연휴 마지막 날 지방으로 목표산행을 하러가기가 교통여건상 어려워 일행들과 상봉역에서 07;00 05분전에 만나 07;02분 출발하는 춘천행 급행 전철을 타고 청평역에 08;00 도착 산행 준비하고 택시로(8,000원) 청우산(靑雨山619.3m) 산행들머리 조가터 마을 입구 팬션동네에 08;23 도착 합니다.

청평에서 은고개를 넘어 조종천을 건너자마자 있는 교통안내소(검문소) 삼거리가 신설도로가 개통되면서 교통신호없는 p턴코스로 변경 되어 편하게 현리쪽으로 신설도로를 따라 약 3km 거리에 이르러 덕현리 조가터 마을로 빠져나오게 됩니다.

산행들머리 조가터 마을 입구에서 우리는 대금산(大金山 706m)을 연계하여 두밀리로 하산할지 또는 불기산(佛岐山 601m)을 연계 상천역으로 하산할지 청우산(靑雨山619.3m)만 할지 미정인상태에서 좌측(서북쪽) 도로따라 녹수 수양관앞에서 동쪽 계곡을 따를수도있으나, 좀 긴 코스로 들머리가 보이는 우측(동쪽) 능선에 붙는 코스를 택합니다.

0km 0분(08;25)[조가터]

조가터는 덕현리(德峴里)의 녹수터, 조가터, 구정, 다원리, 새터 등 자연마을들중 한나입니다.녹수터는 물이 푸르고 맑다는 데서 유래되었고, 조가터는 조가가 많이 살았다는 데서 지명이 유래되었다 합니다. 덕현리(德峴里)는 서쪽과 남쪽으로 조종천이 흐르고, 동쪽으로 청우산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낮은 산지 지형입니다. 덕현이라는 뜻은 언덕으로 된 고개의 한문식 표현이고 이 덕고개는 지금의 구정동쪽으로 넘어가는 고개(서낭당고개)를 이른다고 합니다. 지금은 옛모습이 없어지고 펜션마을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조가터입구 우측(동쪽)마을길 따라 허름한 집 마당을 통하여 초입이 희미한 길따라 능선에 붙습니다. 능선길은 잘 발달된 고속도로 등산로 입니다. 능선에서 90도좌향 완만한 오름길을 오릅니다. 잣나무숲이 상쾌한 아침을 열어줍니다.

흔한 잣나무에 대해서 상고해 봅니다.--“잣나무는 해송자(海松子), 백자(柏子), 송자(松子), 실백(實柏)이라고도 한다. 솔방울처럼 생긴 구과(毬果)에 들어 있다. 속에 있는 흰배젖(胚乳)은 향기와 맛이 좋으므로 식용하거나 약용한다. 성분은 지방유(脂肪油) 74%, 단백질 15%를 함유하며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다. 각종 요리에 고명으로 쓰이며, 죽을 끓여 먹기도 한다. . 목재는 건축 및 가구재로서 매우 중요시되어 왔다. 꽃은 5월에 피고 수꽃이삭은 새가지 밑에 달리며 암꽃이삭은 새가지 끝에 달리고 단성화이다. 열매는 길이 12∼15cm, 지름 6∼8cm이고 실편 끝이 길게 자라서 뒤로 젖혀진다. 종자는 날개가 없고 다음해 10월에 익으며 길이 12∼18mm, 지름 12mm로서 식용 또는 약용으로 한다.

잣을 하루에 20알 정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노페물 등을 제거 고혈합, 중풍, 당뇨 등 성인병을 예방한다.지금은 중국산 잣이 많이 수입되지만 가평군의 잣나무는 전국 잣 생산량의 44%를 차지한다.“.---퍼온 글 입니다.

상쾌한 능선길 이어가니 들머리에서 약35분후 1번째 이정표(조가터1.4km/광성교회1.8km/ 청우산1.7km)만나고 ,다시 약30분후 2번째 이정표(덕현리조가터2.4km /덕현리광성교회2.8km/청우산700m)통과하고, 약20분후 3번째이정표덕현리조가터2.8km/육천유원지1.7km/청우산200m)지나 조금오르니 청우산입니다.[3.0km][100분]

3.0km 100분(10;05)[청우산]619.3m

예쁜 정상석과 헬기장 한켠에 처음보는 모양이 이상한 삼각점이 있습니다. 조망 양호 합니다.깃대봉 대금산 불기산이 능선으로 연결되어 조망됩니다.체감온도 영하20도 추운 날씨에 동네 뒷산 같은 산세라 오지산만 누비던 일행들 산행이 별로 재미가 없어 정상 2m전 이정표 방향 따라 “청우사”방향으로 하산도 생각해 봅니다.

그러다가 대금산 불기산 청우산 3거리 능선분기점 592.7m봉 을 향해 갑니다.상천~불기산~ 대금산~두밀리를 고려해 일단 능선내림길 내려섭니다. 참으로 편안한 동네 뒷산 능선길입니다. 좌측으로는 조종천이 아름답게 내려다 보이고 우측으로는 불기산아래 골짜기에 수리재마을(능안마을)과 도로가 따라옵니다. 편안하게 592.7m봉 직전 안부에 도착합니다.[2.5km][60분]

5.5km 150분(11;05)[임도]

임도를 만납니다. 이정표가 친절히 서있습니다. 수리재 마을로 연결되는 임도입니다.수리재 불기산 대금산을 접고 ,우측으로 산간 임도따라 편안하게 하산길에 들어 섭니다. 중간에 임도가 잠시 유실된 급경사 내림길 내려선후 다시 임도만나 따르다가 우측 계곡건너 마을로 들어서니 반야사입니다.[2.5km][55분]

8.0km 205분(12;00)[반야사]

수리재마을 좌측 아담한 사찰 반야사가 반깁니다. 절구경하고 아스팔트 도로따라 상천역을 향해 지루한 시골 아스팔트길을 나뭇가지에 우는 차가운 삭풍소리 들으며 하염없이 걷습니다.차들은 많이 지나 가는데 명절에 가족끼리 고향에 다니러 온 탓인지 좌석이 여유가 없어 힛치가 않됩니다. 다행이 상천역이 멀지 않는 곳에서 차를 얻어 탑니다.[3.0km][45분]

11.0km250(12;45)[헌터마을 근처]

점심식사하러 수리재마을 (능안) 들어왔다가 장사하는 집이 없어 청평으로 돌아가는 군속으로 보이는 고마운 분들입니다.우리도 걸어오면서 드문드문 시골 두부집에 들려 보았으나 장사를 하지 않더군요. 덕분에 상천역으로 가지 않고 청평역으로 나옵니다.청평역에서 바로 전철 연결되어 무겁게 배낭에 넣고 추위 때문에 먹지 못한 간식들을 먹으면서 상봉역 도착 문연 토속 음식점에서 가볍게 매취순으로  매서운 추위 청우산 건배후 식사하고 일찍(16;00) 집에 도착 합니다.

이집 마당을 통과해 우측능선으로 붙습니다.

1번째 이정표(덕현리조가터1.4km/ 덕현리 광성교회1.8km청우산 정상1.7km)입니다.조가터 갈림길입니다. 덕현리광성교회능선으로 올라왔습니다.

2번째 이정표(조가터2.4km.광성교회2.8km /청우산정상700m/육천유원지1.3km))만납니다.육천유원지 갈림길입니다.

조망은  운악산 방향입니다

3번째 이정표(광성교회3.3km/ 육천유원지1.7km/청우산정상200m)입니다.광성교회 방향에서 왔지만 조가터 갈림길에서 출발 약2.8km 온것입니다.육천유원지2번째 갈림길입니다.

청우산 정상입니다.조망이 터집니다.

청우산 해발 619.3m 정상석이 예쁩니다.

정상 증명사진입니다.

정상 헬기장 한켠에 처음보는 묘하게 생긴  작은 삼각점입니다.

불기산 대금산 청우산 3거리 갈림봉 592.7m봉 직전 안부에서 만난 임도입니다. 임도따라 수리재골(능안) 반야사로 하산합니다.엄청 춥습니다.불기산 대금산  연계산행은 다음 명절때로 미룹니다.

능안마을입니다.

반야사 범종입니다

반야사 경내입니다.

반야사 일주문을 나옵니다.

---날머리에서 고마운 분 차 얻어타고 청평역으로 나와 귀경합니다.체감온도 영하 20도 엄청 추운 날입니다.

산행지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