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 黄山Huangshan1864m(연화봉)&삼청산(三靑山1891m)4박5일 답사기

월매스 2012. 6. 1. 17:24

산행일자;2012년5월27일(일)~31일(목). 날씨; 맑음. 소요비용;930,000원

황산 黄山Huangshan은 안후이성 남쪽 끝에 위치한 도시로, 중국의 명산으로 꼽히는 황산(黄山)에서 지명이 유래했다. 북서쪽은 츠저우시(池州市), 북동쪽은 쉬안청시(宣城市), 남서쪽은 장시성(江西省), 남동쪽은 저장성(浙江省)과 접한다.

현재 시의 일부인, 서현(歙县)과 이현(黟县)이 들어선 것은 2천여 년 전이다. 진나라 때는 신안저우로 불렸으며, 송나라에 와서 명칭이 후이저우(徽州)로 바뀌었다. 1987년에 지역의 명물인 황산의 이름을 따서 황산시로 개칭하였다.

하위 행정단위로는 3개의 구와 4개의 현이 있다. 툰시구(屯溪区), 황산구(黄山区), 후이저우구(徽州区), 서현(歙县), 시우닝현(休宁县), 이현(黟县), 치먼현(祁门县)이다. 시청소재지는 툰시구이다.

황산黄山Huangshan1864m(연화봉)은 중국의 화동(華東)지역 안휘성(安徽省) 제일 남쪽 끝에 위치해 있으며 안휘성을 흘러지나가는 양자강(長江) 이남에 위치해 있다. 면적은 154km2 이고 황산 풍경구 중심위치는 동경 118도 11분, 북위 30도 10분에 위치하여 있다.중국의 산을 떠 올릴때 먼저 생각 나는 산이 황산이고, 중국 10대 명승지 가운데 유일한 산 으로서 1990년 12월에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자연유산으로 인정 되었다.

황산의 최고 해발 높이는 1864m(연화봉)이며, 하나의 봉우리로 된 산이 아니라 72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산악지대다. 봉우리 마다 사람이 닿을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명한 봉우리들이 14만개 정도의 돌계단으로 이어졌으며,황산의 돌계단은 거의 경사가 완만하여 등산하기에 아주 편하게 되었고, 산위에 케이블카나 호텔앞에 건강에 안좋은 노약자들 위한 대나무가마가 마련되여 있다.

중국의 명산이자 지역의 명물인 황산은 중요한 관광명소이며, 1990년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치먼현에서 생산되는 치먼홍차(祁门红茶)는 중국의 명차로 선정된 이곳의 특산물이다.옛 이름은 이산(移山)으로서 당나라 때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후이저우(黴州) 지구 서북쪽 4개의 현에 걸쳐 있으며 둘레가 250km에 이른다. 이곳에는 2개의 호수, 3개의 폭포, 24개의 계류, 해발 1000m가 넘는 72개의 봉우리가 있다. 산 중심부에 3대 주봉인 롄화봉蓮華峰1860m·광밍정光明頂1840m·텐뚜봉天都峰1810m]이 솟아 있다.

고생대의 편마암·사암·점판암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바위는 수직 방향의 절리가 발달하여 깎아지른 절벽이나 기암괴석을 이루고, 해발 800m 이상의 고지대에 자라는 잎이 크고 짧은 소나무와 함께 아름다운 경치를 만들어 낸다. 독특한 절경 가운데 하나인 운해는 연간 200일 동안 자욱하게 끼여 있으며 주룽폭포(九龍瀑)·바이장폭포(百丈瀑) 등이 흘러내린다. 서양 사람들이 황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고 동양의 산수화를 이해하게 되었다고 한다.

등산을 위하여 4만 개에 이르는 돌계단이 설치되어 있고 정상으로 오르는 케이블카가 만들어져 있어 노인들도 편리하게 오를 수 있다. 정상 부근에는 3개의 호텔이 있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남쪽 기슭의 탕커우(湯口)에는 일년 내내 온천이 뿜어져 나온다. 절·묘(廟) 등도 많아 관광·휴양지가 되어 있다. 1990년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세계문화유산과 자연유산으로 지정하였다.

중국 삼청산(싼칭산三靑山1819m) 은 중국 강서성 장시성 경계에 있는 해발 1819 미터 높이의 산이며 산세가 험준하여 일반인들은 감히 올라갈 엄두를 낼수없는산이다.그러나 11년 동안 설계와 18년동안 케이블카 시설과 고공잔도의 등산로 설치의 공사를 끝네고 최근 2~3년 전에 일반일 들에게 개방하여 대단한 인기를 얻고있다.

사오화산[少華山] 또는 야산[椏山]이라고도 한다. 싼칭산이라는 명칭은 위징봉[玉京峰]·위화봉[玉華峰]·위쉬봉[玉虛峰] 등 3개의 산봉우리가 웅장하면서도 기이한 형상이 마치 도교의 시조인 옥청(玉淸)·상청(上淸)·태청(太淸)이 봉우리에 앉아 있는 것 같다고 하여 붙여졌다. 둘레의 길이가 100㎞에 이르며, 주봉인 위징봉은 해발 1817m이다.

동진(東晉) 시대의 도사(道士) 갈홍(葛洪)과 상서(尙書) 이렴산(李濂山)이 위징봉에서 수련하고 연단하였다. 자연석(紫煙石) 아래에는 지금도 연단로(煉丹爐)유적과 단정(丹井)이 남아 있다. 도교의 문헌에서는 이 산을 중국의 '72복지(七十二福地)' 가운데 한 곳으로 꼽고 있다. 당(唐)나라 때는 '삼청복지(三淸福地)'라고 불렸다. 고대의 많은 관리와 도사들이 이곳을 찾아 도관을 세웠으며, 시인묵객들이 유람하여 숱한 명구(名句)를 남겼다.

7개의 풍경구역으로 나뉘며, 55개의 명소와 100여 개의 석조석각(石彫石刻)이 남아 있다. 산악은 경치를 위주로 하여 동쪽은 험준하고 서쪽은 기이하며, 북쪽은 수려하고 남쪽은 절묘하다. 예로부터 '타이산의 웅장함[泰山之雄]과 화산의 험준함[華山之險], 황산의 기이함[黃山之奇]과 루산의 수려함[廬山之秀]을 두루 겸비하였다'는 찬사를 받는다.

기암괴석과 기이한 소나무들이 운치가 넘치고, 구름바다와 저녁노을, 달밤, 시냇물과 호수, 폭포 등이 경탄을 자아낼 정도로 아름답다. 대표적 건물로는 노자궁(老子宮)·갈선관(葛仙觀), 원(元)나라의 삼청관(三淸觀) 유적, 명(明)나라의 삼청궁(三淸宮)·용호전(龍虎殿)·옥령관(玉零觀)·규찰부(糾察府)·구천응원부(九天應元府)·방사우화단(方士羽化壇)·천문화표방(天門華表坊) 등이 있다.

이밖에 황산소나무와 화동황삼(華東黃杉)·향과수(香果樹)·목련·화동철삼(華東鐵杉)·복건백(福建柏)·고산황양(高山黃楊) 등 진귀한 나무들과 석이(石耳)·영지·황련(黃連)·더덕·취운초(翠雲草) 등 진귀한 약재, 큰도롱뇽·삼음조(三音鳥)·천산갑 등 희귀동물들이 서식한다. 연평균기온은 10~12℃이며, 전국중점풍경명승지로 지정되었다.2008년 7월 8일, 캐나다의 퀘벡주에서 개최된 제32회 세계유산 대회에서, 등록을 승인하였다. 산칭산은 중국에서 7번째의 세계자연유산이며, 강서성에서는 현재 유일한 세계자연유산이다.

좀더 늙으면 황산 黄山Huangshan1864m(연화봉)&삼청산(三靑山1891m)을 계획했는데 작년부터 황산을 가자고 성화인 고교동창 양정화군과 함께 LD관광으로 회사는 하루 휴가 내고 2012년5월27일(일)~31일(목).4박5일 일정으로 (소요비용;930,000원 기타 옵션 60$)황산 黄山Huangshan1864m(연화봉)&삼청산(三靑山1891m)을 다녀왔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비교적 품격이 높은 5성급호텔에서 숙박하고 황산 직항 대한항공편을 이용한 탓으로 모든게 편한 여행이었고 날씨도 그런대로 받쳐주어 즐거운 산행과 관광을 할수있었습니다.

제1일차(날씨; 맑음)

2012.05.27(일)13;15 인천공항 출발 황산 공항(TXN) 14;50 도착 휘주박물관(명청시대의 문화와 생활상을 보존한 유적들과 문방사우의 유적들 전시된 박물관)을 구경하고 청대 옛거리로 이동 고대 건축양식의 상점들을 구경하면서 쇼핑(문방사우.한약.차.도자기등)을 즐깁니다. 작설차를 호가의60%~70% 디스카운트하여 1통 구입합니다.

3개뿐인 황산 5성급 호텔중 하나인 HUANGSHAN GOLF HOTEL에 여장을 풀고 시내로 이동 한라산 한식집에서 삼겹살 무제한 리필 한정식으로 배불리 먹고 LD관광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발마사지 서비스받고 호텔로 돌아와 준비해온 친구 양정화군과 17년산 스카치 불루로 향후 황산 일정 무사를 비는 건배를 이어 갑니다. 육포와 고추장 그리고 망고가 양주 안주로 궁합이 맞습니다.

제2일차;(날씨; 맑음)

2012.05.28(월) 06;30 호텔식으로 조식후 08;00 호텔 출발 약 2시간 30분 이동 산아래 수운 산장 호텔에서 이른 점심을 해결하고 삼청산 입구 금사 케이블카 승강장으로 이동 절차 밟고 편도 약15분 케이블카로 해발 1300m 까지 올라 갑니다.

관광팀들이 되어 진행이 느려 일행들과 별도로 가이드 양해 받고 친구와 둘이는 정상 옥대(玉坮)까지 빠른 속도로 다녀 옵니다.옥대(玉坮)가 삼청산 정상 옥경봉 (해발1819m)을 의미하는 줄 잘 모르나 일행들을 기다리게 할 수 없어 갈림길로 되돌아 옵니다. 삼청산은 옥대를 밟고 옥대에서 조망으로 만족합니다.

삼청산(싼칭산三靑山1819m) 은 3개의 봉우리(옥경봉,옥화봉, 옥허봉)가 웅장하면서도 깅한 형상이 마치 도교의 세 신선 삼청<옥청,상청, 태청>이 앉아 있는 것 같다고 하여 삼청산이란 이름을 얻었다 합니다. 삼청산은 황산처럼 기암괴석으로 절경을 이루고 있습니다.동쪽은 험준하고, 서쪽은 기이 하며, 남쪽은 절묘하고, 북쪽은 수려합니다.

단아한 여인이 앉아 있는 형상의 바위<동방여신>, 나무꾼과 선녀의 사랑이야기가 숨어 있는 <거망출산>, 기암괴석이 무리진 장관의 <천문군봉>등 아름다운 산입니다.

약 7.5km 4시간의 삼청산 산행을 끝내고 케이블카 타고 원점회귀 렌트관광버스타고 호텔로 돌아와 샤워하고 시내로 이동 식사후 옵션(30$) 전신 맛사지 받으면서 삼청산의 피로를 풉니다. 밤 10시경 호텔로 돌아와 내일 황산 산행후 황산호텔에서 1박할 짐과 호텔에 보관할 짐을 분류 하고 일찍 잠자리에 듭니다.

제3일차;(날씨; 오전 맑음. 오후 비)

2012.05.27(화) 아침은 호텔식당에서 해결하고 체크아웃 후 큰짐은 호텔 로비에 보관하고, 황산 등정에 필요한 최소한의 배낭을 꾸려 08;30 호텔을 나옵니다. 일기예보가 오후부터 비가 온다하여 오전 비취계곡을 내일로 미루고 서둘러 황산을 등정코져 하나 가이드가 식당 예약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해 부득히 일정대로 비취계곡 트레킹에 들어 갑니다.

<비취계곡>주윤발이 출연한 영화 “와호장룡”에서 인상 깊은 장면으로 손 RHqgl는 대숲에서 검술씬. 바로 그곳이 비취계곡입니다.6km에 이르는 계곡을 따라 자리한 소와 담은 물속까지 들여다보여 맑고 투명고 주변의 경관과 어우러져 아름답기 그지 없습니다. 아름다운 계곡 약6km를 트레킹합니다.[약6km][2시간]

비취계곡 트레킹후 황산으로 이동중 슈퍼에이트 식당에서 점심식사하고 14;00 운곡 케이블카를 타고 백아령에 도착 황산 산행 시작합니다. 일행들은 황산의 주봉 연화봉(1864m)를 가지 않고 광명정에서 비래석 배운정 서해대협곡입구 를 지나 사림호텔로 예정되어 있어 친구 양정화군과 둘이는 독자적으로 달리다 싶히 진행 광명정에서 연화봉(1884m) 왕복 3시간 코스를 1시간 40분에 다녀 옵니다. 비는 추적 추적 내리지만 그나마 황산을 조망할수있어 다행입니다. 광명정으로 Back 비래석 배운정 서해대협곡입구 를 지나 사림호텔을 찾아 갑니다.호텔도착 17;30분 약속시간 보다도 약 1시간 빠른 16시30분도착 산행을 마감합니다. 황산의 최고봉 연화봉을 우중 산행이지만 했다는 기쁨이 큽니다.[약8.5km][3시간]

방 배정 받고 샤워후 준비해간 새옷 갈아 입고 18;30분 산장호텔에서 만찬을 즐깁니다. 기분이 업된 탓으로 일행들과 빼갈, 맥주,와인, 양주가 짬뽕이 되어 과음입니다.

제 4일차(날씨; 오전 운무. 오후 맑음)

2012.05.30(수) 운무 때문에 새벽 일출을 볼 확률은 30% 도 안되지만 04;50 출발 청량대에 오릅니다. 예상대로 아무것도 안보입니다. 운무속에 사자봉에 올라 마음속으로 누운 사자를 감상하고 호텔로 내려 옵니다. 아침 식사후 깎아지른 절벽 봉우리 시신봉을 지나 몽필생화(뾰족한 바위위의 소나무)를 마음속으로 감상하고 백아령 케이블카를 타고 운곡으로 원점 회귀 합니다. 하산하니 날씨는 맑고 청아합니다.

황산으로 돌아오는 길에 잠구민택박물관< 잠구마을 주변 전형적인 명대 민가 10여동을 이축해 만든 역사 박물관입니다.)에 들려 감상하고 황산시내 5성급 호텔에 돌아와 샤워후 한잠 잡니다.

저녁은 황산시내5성급 호텔에서 현지식으로 마치고 다른 5성급호텔로 이동 옵션(30$) 휘운 가무쇼를 1시간 감상합니다.황산에 와서 휘주가무쇼를 보지 못하면 후회할 일이 되겠습니다.

제 5일차(날씨; 맑음)

2012.05.31(목) 아침 식사후 짐 싸고 호텔 체크아웃하고 08;30 화산미굴<약1700년전 판 것으로 추정되는 미스터리 동굴입니다. 강변 야산에 규모가 방대한 인조 동굴이 36개가 잇습니다. 무슨용도로 누가 팠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2001년 장쩌민 주석이 이곳을 찿은후 화산 석굴이 화산 미굴로 부르게 되었답니다. 탐방하고 한라산 한식당에서 푸짐한 식사후 시내로 나와 라텍스 공장,깨 도매상등 쇼핑후 공항으로으로 이동 KE818대한항공(15;50 출발)으로 19;05 인천 공항 도착 화물 찾고 공항철도타고 김포공항역으로 와 9호선으로 21;30집도착 짐정리후 황산과 삼청산 탐방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