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릉 세미클라이밍 뒤 만나는 여우봉(연인봉:741m)/경기 포천

월매스 2020. 4. 26. 11:53

산행일자;2020년4월25일(토). 날씨;흐리고 강풍. 도상거리;6.76km. 산행시간;약4시간

교통편;

<갈때>;동서울터미널(06;40)- 시외버스(7,500원/1시간15분)-운천터미널(07;55) 운천- 택시(10분/11,000원)-산정호수 상동주차장(08;05)

<올때> 씻고 새옷 갈아 입고 뒷풀이(12;05~14;05/2시간)

산정호수 상동주차장(14;20)-시내버스(2,800원)-의정부역(16;40)-(1/7/9호선 전철)-가양역(18;15)

산행코스;산정호수 상동주차장~등산로골목~책바위 이정표~나연폭포상단 건너~ 능선~묘지군~거북바위~흔들바위~암릉 세미클라이밍~능선~여우봉~ 명성지맥능선~헬기장~무인이동통신 안테나~ 좌향너덜내리막~구천동계곡~등룡폭포~비선폭포~나연폭포~상동주차장(원점회귀)

■여우봉(연인봉741m)은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에 소재한 산이다. 여우봉은 산정호수의 배경이 되는 명성산의 남쪽에 자리잡고 있다. 포천 명성산 남쪽에 위치하면서도 명성산의 명성에 가려져 있는 산이 여우산이다.

여인과 함께 "서로의 사랑을 확인 할 수 있는 산 "이라 연인봉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후고구려를 세운 궁예가 이곳이서 왕건과 한판 승부를 벌였으나 대패하고 울면서 철원으로 도망갔다고 하여 울음산이라 불리는 명성산과 구천동계곡을 사이에 두고 떨어져 앉아 있다.

여우봉은 빙하호수처럼 산속에 자리잡고 있는 산정호수(실은 인공호수다)의 주위를 에워싸고 있는 망무봉(望武峰)이나 명성산의 여러 암봉들과 함께 산정호수의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다. 산정호수의 한 귀퉁이를 차지하고 있는 여우봉은 지금까지 명성산에 가려서 명성산의 명성지맥으로밖에 여겨지지 않았다.

여우봉은 명성산을 비롯해 철원과 포천군 일대의 모든 산들을 둘러보는 전망대 산이다. 이웃 명성산의 삼각봉(903m)이 바로 건너다보이고, 북쪽으로는 금학산(947.3m), 동쪽으로 광덕산(1,046.3m), 백운산(904.3m), 국망봉(1,168.1m)을 비롯해 강씨봉, 청계산 등 한북정맥의 연봉들이 보인다. 남쪽으로는 사향산(604.5m)과 이어진 관음산(733m), 금주산 , 서쪽으로는 고대산(832.1m), 지장봉(877.2m)에서부터 종자산(642.8m), 불무산, 보장산, 종현산 등 경기 북부의 명산이 펼쳐진다.

여우봉의 깊은 골짜기와 산등성이에는 기암괴석들이 숨어 있다. 능선길에 늘어선 기암절벽 위에 올라 먼 산을 둘러보는 통쾌함이 여우봉 산행의 재미를 더해준다.  능선길에는 두어 군데 위험한 바윗길이 나타나지만, 큰 힘 들이지 않고 오르내릴 수 있다.

명성지맥길에 만난 여우봉과는 전혀다른 산행맛이 나는 산이다.

■여우고개는 산정호수가 있는 산정리에서 동쪽 이동면 장암리로 넘어가는 길목에 위치한 해발 450m 되는 고개다. 옛날 태봉국의 궁예와 관련된 전설로서 궁예가 부하이던 왕건의 반격을 받아 결전을 벌이다가 패하고 명성산에 피해있을 무렵 이 고개에서 왕건의 군사들이 궁예가 거느리는 군사들의 동태를 여우처럼 엿보았다는 설과 여우들이 고개를 지나는 행인들을 홀린다 해서 여우고개라 부르고, 사향노루가 많아서 사향산, 이리떼가 자주 출몰했다 해서 낭유고개라 부른다고 한다.

■산정호수는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에 소재한 인공호수다. 산정(山井)은 산속의 우물이라는 의미로 산정호수는 ‘산속에 있는 우물같은 호수’라는 뜻으로 맑은물과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하는 한국의 관광100선에 선정된 관광지다. 그 부근 마을을 산정리라 한다. 산정호수의 면적은 약 0.024㎢이며, 1925년 (永北農地改良組合)의 관개용 저수지로 만든 인공호(人工湖)이다. 부근의 강포저수지·용화저수지와 같이 이 지역 농지개간에 큰 몫을 하였다. 산정호수의 북쪽에는 궁예(弓裔)의 만년을 슬퍼하며 산새들이 울었다고 하여 붙여진 명성산(鳴聲山, 923m)과 남쪽에는 관음산(觀音山, 733m)이 높이 솟아 있고, 서쪽으로는 망무봉(望武峰, 294m) 등으로 둘러싸인 낮은 곳에 사방에서 계류가 흘러든다. 산정호수는 영북농지개량조합의 관개용 저수지로서 1925년 3월 20일에 준공이 되었다. 1977년건설교통부는 산정호수를 관광지로 지정하였다. 호수의 전체 면적은 만수위에 26ha, 홍수위 때 30ha이며 면적은 0.024㎢이다. 산정호수의 위치는 서울에서 약 72㎞의 거리에 있으나 포천읍을 지나 영북면 운천리에서 약 3㎞ 떨어져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산세(山勢)가 수려하고 동쪽 여우고개를 넘으면 이동면 도평리에 흥룡사(興龍寺), 장암리에 수원사(水原寺)·동화사(東和寺) 등이 있어 주요 관광지로 각광을 받게 되었다. 특히, 여름철 더위를 식히기 위한 피서객들이 모이고, 이곳에서 억새꽃 축제가 열리는데 연간 110만 명이 입장한다.

또한 산정호수에는 레저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 놀이동산, 조각공원, 한과박물관인 한과원, 각종 보트를 탈 수 있는 유선장, 겨울철에 개장하는 눈썰매장, 낙동체험 밀크스쿨인 아트팜 등이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산정호수둘레길을 한바퀴 돌아볼수있는 둘레길이 3.2km 조성되어 있는데 호수위를 걷는 듯한 물길과 아름드리 소나무들을 볼수있는 소나무 숲길, 조각공원등을 동시에 즐기며 호수의 비경과 호수를 끼고 병풍처럼 펼쳐진 명성산.망봉산,망우산 여우봉을 거느린 환상의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편한 안식의 힐링코스다.

2020년4월25일(토)(05;37) 가양역에서 전철 9호선 첫 급행을 타고 종합운동장역에서 2호선 환승후 (06;25)강변역 동서울터미널에 도착합니다. (06;40)동서울터미널을 출발하는 동송행 시외버스(7,500원/1시간15분)를 타고 (07;55)운천터미널에 내립니다.

도로를 약10m 되돌아 나오면 운천 택시부가 있습니다. (07;56)운천에서 택시를 타고(10분/11,000원)산정호수 (08;05)상동주차장에 도착 바로 산행 시작합니다.

0km 0분[산정호수 상동주차장](08;05)

(08;07)명성산 등산로 상가 팬션 골목을 들어선다. (08;12)상가 골목이 끝날즈음(08;12) 이정표(억새밭코스3.5km/책바위코스2.2km)를 만나고 우측으로 나연폭포(cf.어떤 지도에는 비선폭포)다.

나연폭포(비선폭포)상단 징검다리(?)를 건넌다. 실질적인 여우봉 들머리다.[0.3km][8분]

0.3km 8분[나연폭포 상단](08;13~08;21)[8분 산행준비]

실질적인 여우봉 들머리다. 나연폭포(비선폭포)상단 징검다리(?)를 건너면 입간판(산정리죠트펜션50m) 서있다. 그런데 펜션은 보이지 않는다. 약 8분간 산행준비 한후 (08;21)입간판(산정리죠트폔션)  방향 좌측으로 약 3m가면 (08;22)포개진 시루떡 바위를  만난다. 포개진 시루떡 바위를 끼고 우측으로 진입한다.

등로는 희미하지만 그런대로 오를만하다. 오를수록 등로는 확실해진다. 우측으로 진행하여 능선에 붙어 능선따라 오른다. 초입부터 급경사로 이어진다. (08;31)작은 바위구간을 그대로 통과하여 펑퍼짐한 공터에 올라서면 완만한 능선길로 바뀌고 능선길 이어가면 능선삼거리다. 좌틀해서 완만한 능선길을 진행 하니  이름표가 없는 묘 3기가 연이어 좌우로 나오고 역시 이름표을 새겨 넣지않은 상석이 있는 너른 묘지를 통과하여 오르니 (08;55)삼각점이 있는 447.3m 봉이다.[1.0km][34분]

1.3km 50분 [447.3m봉](08;55)

삼각점(갈말456/2007재설)과  군용삼각점(판독어려움)   삼각점이 2개나 설치되어있는 지도상의 447.3m봉이다.

좌측으로 휘어져 진행하여 잘록이 안부에 살짝 내려서면서 전면으로 (09;11)웅장한 기암 수직 직벽의 암봉이 앞을 막아 선다. 오래된 가는 로프가 설치되어 있으나 가는로프를 이용해서 올라서기가 불안하여 좌측으로 우회하여 어렵지 않게(?) 네발로 기어 암봉에 오른다. 암봉 정상에서니 좌우로 시원한 조망이 터지고 좌측 소나무 사이로 산정호수도 내려다 보인다.

(09;21)암릉 오름길에 만난 거북바위를 지나고 (09;23) 흔들바위도 지난다. 흔들바위를 지나 조금씩 격해지는 오름을 만난다. 높은 암벽은 우회길이 있다. 격해지는 암릉 오름이 짧은 여우봉 산행을 긴장하게 하고 진행하는데 시간을 요하는 것 같다. 돌로 쌓아 만든 폐참호들이 간간히 보이는 평탄부에 올라선다. 이후 급한 암릉길이 끝나면서 만나는 편안한 능선길을 여우봉 정상까지 걷는다. 살짝 터진 주변 조망을 보며 걷는다. 책바위와 그 뒤의 삼각봉을 조망한다. (09;55)지하벙커위에 자리잡은 여우봉 정상이다.[1.0km][60분]

2.3km 110분 [여우봉 정상](09;55~10;00)[5분]

정상은 20 여평의 공터다. 왕수산악회에서 세운 '여우봉마루석741m' 정상석이 반긴다. 그 한켠에 낡아 썩은 여우봉 정상목이 서있다. 여우봉 높이는 지도 마다(710m.726m.730m.741m등) 차이가 있어 아쉽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북으로는 명성산과 삼각봉이 손에 잡힐듯 보이고 삼각봉 아래로는 등룡폭포가 있는 계곡이 아래로 내려다 보이며 남으로는 사향산과 관음산이 M 자 형태로 그뒤로 장쾌한 한북정맥능선이 서쪽 아래로는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산정호수가  날씨와 나무가 시야를 가려  희미하게 어림되어 조망은 별로다.

인증사진 남기고 표지목 서있는 방향  좌향 명성지맥길을 따라 하산길에 든다.(cf 우향 명성지맥길은 여우고개를 지나 사향산 행이다)

잠시 작은 내림 후 편안하게 710봉으로 걷는다. 710봉에 도착한다. (cf.710봉에서 좌측으로 하산길도 있지만 오름길 못지 않게 어려움이 있어 추천하고 싶지 않다)

710봉에서 직진으로 편안한 진달래 능선길을 걷는다. 중간 바람없고 양지바른 곳에서 약20분간 간식과 휴식시간 갖는다. <cf 승진 훈련장(전차 훈련장)이 보이는 곳 부터 구천동계곡까지 서둘러 좌측으로 내려서지 말길를 권한다>. 계속 우측으로 승진훈련장(전차훈련장)을 보면서 능선 내림길을 내려 (10;40)군용 상자 잔해가 몇 개 놓여있는 안부에서 살짝 오르면(10;41) 넓은 헬기장이다. 조망이 터지는 곳이다.

명성지맥길은 우측으로 보내고 좌측으로 잡목사이로 난 길을 따르면 (10;47)풍향계 깃대를 만나고 조금더 능선길 이어가면 (10;53)녹색울타리 쳐진 이동통신 중계탑을 만난다.

우측으로 승진훈련장(전차훈련장)이 가깝게 내려다 보인다. 조금더 능선길 따르다가 앞 봉에 오르지 않고 좌측으로 작은 능선길따라 구천계곡을 향한 하산길에 든다.

바위너덜길을 내려 서면 구천동 계곡이다. 계곡건너(11;15) 바위너덜길을 가로지르면 (11;18)군부대로 통하는 좋은길을 만난다. 좋은길따라 좌측으로 나오면 (11;20)철조망울타리에 철조망 쳐진 쪽문이다.[1.9km][ 80분](휴식시간20분포함)

4.2km145분[철조망 쪽문] (11;20)

시정된 철조망은 위험하게 넘지 말고 밑으로 열면 빠져 나올만큼 여유롭게 열린다. 쪽문 울타리문 나오면 정규등산로다. (11;20) 이정표(산정호수 하산길2.5km/억새밭 .팔각정1.3km)서있고 억새밭 방향으로 초소도있다. 좋은등로따라 산정호수 하산길에 든다. (11;32)등룡폭포를 지나고 (11;34) 이정표(산정호수하산길1.9km. 억새밭 .팔각정1.9km).(11;40) 이정표(산정호수 하산길1.7km/억새밭 .팔각정2.1km)지난다. (11;40)첫번째 아치형 철다리를 건너고 '비선폭포전망대'에서 인증사진 남긴다.(cf.이곳을 등룡폭포라 명명하기도 하여 구천동 계곡 3개폭포 이름을 확정하기 위해서라도 폭포이름표를 부착하면 좋겠다)

두번째 아치형 철다리를 지나 운동시설이 있는 쉼터 한곳을 더 지나면 (11;59)이정표(좌 지압로/우 운동시설) 갈림길이다. 맨발로 지압을 하면서 거닐수 있도록 시설이 잘된 지압로가 제법 길게 이어진다. 지압로를 빠져 나가니 이내 (12;00)처음 여우봉 산길들머리로 올라섰던 나연폭포(비선폭포) 갈림길에 이르고 (12;00)이정표(억새밭코스3.5km/책바위코스2.2km)서있는 우측으로는 명성산 책바위 방향 등산로 초입이다. 아침에 왔던길을 되짚어 내려간다. 내려가다가 (12;05)식당가 첫집에서 산행종료 한다.

6.7km 240분[식당가첫집](12;05~14;05/2시간)

깨끗한 화장실에서 대충머리감고 새옷 갈아입습니다. 자연산버섯두부전골 시키고 우선 맥주1병으로 목마름 달랩니다. 정갈한 산채 나물들 반찬에 포천막걸리2병시켜 뒷풀이 건배이어갑니다. 뒷풀이 끝나고 (14;20) 30분마다 있는 산정호수 상동주차장에서 시외버스 같은 시내버스(2,800원/2시간20분)타고 (16;40)의정부역에 도착합니다.시간이 많아 계속 의정부역까지 왔지만  운천에서 동서울행 시외버스를 타는 것이 시간 절약상  좋을듯 싶습니다. 항시 그렇게 생각하면서도  잊고 또 의정부역으로 옵니다.

의정부역에서 1.7.9호선으로 (16;15)가양역도착 (16;25) 귀가합니다.

명성지맥길에서 만나는 육산의  여우봉의 맛과는 다른 암릉코스 긴장과 스릴이 있는 여우봉을 무사히 마무리한 하루를 마감합니다.

08;07 등산로 상가골목입니다. 많이도 변했습니다.

(08;12) 이정표(억새밭코스3.5km/책바위코스2.2km)입니다.

(08;13~08;21)[8분 산행준비]실질적인 여우봉 들머리입니다. 나연폭포(비선폭포)상단 징검다리(?)를 건너면 입간판(산정리죠트펜션50m)입니다.

(08;22) 포개진 시루떡바위를 고 우측으로 돌아 오릅니다.

08;31 작은 바위군을 만납니다. 이 바위군을 통과하면서  여우봉이 쉽구나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08;44) 오름길에 책바위를 조망합니다.

(08;48) 묘지군을 만납니다.

08;50 3기의 묘지군을 지나  상석을 갖춘 묘지를 만나는데도 이름표가 없습니다. 무슨 사연이 있는지~?

(08;55)삼각점(갈말456/2007재설)과  군용삼각점(판독어려움)   삼각점이 2개나 설치되어있는 지도상의 447.3m봉입니다.

08;55  군용삼각점(판독어려움)   삼각점입니다.

09;04 올라야 할 직벽 암릉입니다.

09;09 암릉을 올라 책바위와 삼각봉을 조망합니다.

09;09 산정호수도 내려다봅니다.

09;09 사향산도 조망합니다.

09;11 송곳바위(?) 본격적인 암릉의 시작입니다.

09;21 거북바위 암릉입니다.

09;21 거북바위 입니다.

09;22 책바위 조망입니다.

09;23  흔들바위 입니다.

(09;23 ) 능선길에서 여유입니다.

09;37 암릉입니다.

09;55 벙커입니다. 벙커 위가 여우봉 정상입니다.

09;55 여우봉 정상석입니다. 왕수산악회에 감사드립니다.

09;55여우봉 표지목(썩어 망가진)입니다.

09;55~10;00[5분] 여우봉 정상석 이면입니다. 최영천님이 기증했군요. 어떻게 옮긴 것인지~? 헬기를 이용하였으면 비용이 들었겠고 메고 올라왔다면 엄청 고생 하였을 듯 싶습니다. 왕수산악회에 감사드립니다.

09;55~10;00[5분] 여우봉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0;40 하산길 안부잔해 입니다.

10;41 넓은 헬기장입니다.

10;41 헬기장에서 조망입니다. 장쾌한 한북정맥이 날씨 탓에~~

10;47 풍향계 깃대입니다.

10;53 승진 훈련장(전차 훈련장)이 가깝게 내려다보입니다.

(10;53)녹색 울타리 속 이동통신 중계탑 입니다.

10;53승진 훈련장(전차 훈련장)입니다.

11;15 구천동게곡을 건너 너덜을 지납니다.

11;18 너덜통과하여 좋은길을 만납니다.

11;18 710봉에서 내려왔다면 만날 어려운 하산길입니다.

11;20 철조망과 철조망문입니다. 철조망 문을 넘지말고 밑을 밀면  여유롭게 통과 할수있을 만큼 공간이생겨 쉽게 통과 할수있습니다.

11;20 철조망문 나오면  억새밭 방향 초소입니다.

(11;20) 이정표(산정호수 하산길2.5km/억새밭 .팔각정1.3km)입니다.

11;32 등룡폭포입니다.

11;32 첫번재 아치형 다리입니다.

(11;33) 이정표(산정호수하산길1.9km. 억새밭 .팔각정1.9km)입니다.

(11;40) 이정표(산정호수 하산길1.7km/억새밭 .팔각정2.1km)입니다.

11;34 잘못내려오면 만날 아찔한 절벽입니다.

11;40 비선폭포(등룡폭포) 인증사진입니다.

(11;59)이정표(좌 지압로/우 운동시설) 갈림길입니다.

(11;59)처음 여우봉 산길들머리로 올라섰던 나연폭포(비선폭포) 갈림길 직전 지압로 입니다.

(12;00)처음 여우봉 산길들머리로 올라섰던 나연폭포(비선폭포) 갈림길입니다.

(12;00)나연폭포(비선폭포) 입니다.

산행지도

산행지도2

e-동아지도

로커스지도

코리아지도

산으로가는길 산행기록표

오록스맵 트랙입니다.

여우봉.포천020-04-25 0803__20200425_0803.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