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산금산 54m 우치산70m동마산60m둔산33m대마산99m영병산117m애미산75m까끄뫼산74m 오산 39m/전북군산9산

월매스 2024. 9. 12. 15:11

산금산 54m 우치산70m동마산60m둔산33m대마산99m영병산117m애미산75m까끄뫼산74m 오산 39m/전북군산9산

산행일자;2024년 09월 11일(수). 날씨; 35도의 폭염  고온다습한 무더위. 산행거리;11.5km. 산행시간;5시간 20분(10;22~15;42)

교통편 및 비용 [개인산행] 왕복 기차비 19,800원+왕복택시비 37,200원 +막걸리 등 7,500원+모닝커피, 2,500원=67.000원

<갈 때> 영등포역(06;28)~[무궁화호/9,900원]~군산역(09;44 +4분 지연 )   군산역 택시(10;00)~[16,800원/16분]~개사동마을회관(10;16) 약 6분 산행준비 후(10;22) 산행시작

<올 때> 오곡리마을회관(15;42~15;50/8분)~[카카오택시 20,400원/중간 GS편의점 막걸리월매 1병, 빵등안주;7,500원]~  군산역(16;07)

약 20분  (16;07~16;30)  화장실에서 씻고 환복 후  약 45분(16;30~17;15)  군산역 대합실에서 사 온 막걸리와빠로 혼술혼밥 하고      군산역 출발  (17;15)~[무궁화호 9,900원/17분 지연도착]~ 영등포역(20;45)

산행코스; 개사동 마을회관(군산시 개사동 118-4)→산금산 54(왕복) → 개사동마을회관 → 우치산 70  동마산 60(왕복)  둔산 33(왕복)  대마산 99  신설도로절개지공사 중  우회 → 영병산 117  어미산 75  까끄뫼산74  오산 39 → 오곡리 마을회관 (군산시 옥구읍 오곡리 116-4)

■영병산 (領兵山 117m)은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오곡리에 있는 산이다. 영병산은 군산시 옥구읍 오곡리에서 옥구읍 어은리에 걸쳐 있으며, 서쪽 산줄기 끝이 만경강 하류에 인접한다. 영병산의 명칭 유래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으나 『신 증동국여지승람』에는 사자암 봉수대가 영병산에 있으며, 직경이 10간[약 18m]인 원형 퇴축이라고 기록하고 있어 영병산 위에 봉수대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해동 지도』 주기에는 사자암산(獅子岩山)·사자암 봉수(獅子岩烽燧)·사자산(獅子山) 등과 같이 사자산이 등재되어 있다. 사자산이란 지명은 『대동여 지도』에도 기록되어 있으나, 어디에서 유래한 지명인지 확인이 어렵다. 영병산은 군산시 옥구읍에 있다. 옥구읍 일대는 옥산면·회현면 일대와 함께 금성 산지에 해당된다. 금성 산지는 해발 고도 100m 내외의 저산성 산지와 충적 평야로 이루어져 있다. 영병산은 금성 산지에 포함되며, 선캄브리아기 화강 편마암이 주요 구성 암석이다. 영병산을 제외한 일대는 100여 m 내외의 낮은 산지이지만, 주변이 낮고 평탄한 충적 평야여서 이들 산지 주변에 구릉 지대가 약간 발달해 있다. 영병산은 해발 120m의 저산성 산지이다. 옥구읍 오곡리와 어은리의 경계에 있다. 영병산 줄기의 끝은 북쪽으로 옥구읍 선제리까지 이어지고, 남쪽 끝은 옥구읍 어은리에서 만경강 하구와 접한다.
영병산의 지리적 위치와 해발 고도로 볼 때, 옥구읍 일대를 비롯하여 옥서면 일대와 고군산 군도까지 조망이 가능하나, 현재는 정상으로 접근이 불가능하다.
군산 지역에는 문헌상 영병산 사자암 봉수대를 포함하여 총 7개의 봉수대가 존재한다. 남쪽지역에 변란이 일어났을 경우, 군산 지역의 봉수가 불을 밝히는 순서는, 만경강 너머 계화도의 길곶 봉수대에 불이 오르면 영병산과 화산, 그리고 점방산, 오성산, 불지산에 이어 익산시 함열읍의 소방산과 금강 너머 충청남도 서천군의 운용산으로 전달되었다. 영병산 사자암 봉수대의 봉화를 받는 곳은 임피읍의 남산 봉수대와 서해를 지키는 어청도 봉수대였다.
영병산 사자암 봉수대는 동쪽으로 만경강 북쪽의 대산 산성, 옥구 읍성, 박지 산성, 회비 현성 등의 연안 요새를 지키는, 군사적으로 중요한 곳이었다. 현재는 영병산 정상에 군사 시설이 조성되어 흔적을 확인할 수 없다.

(06;28) 영등포역을 출발하는 무궁화호(9,900원/3시간 20분) 편으로 (09;48/ 4분 지연 ) 군산역에 도착합니다.   군산역에서 (10;00)  택시[16,800원/16분]로 (10;16)  산행들머리로 정한 개사동마을회관에 도착  약 6분 산행준비 후(10;22) 산행시작합니다. 택시에 내리니 무더위에 땀이 납니다. 산행이 걱정됩니다. 그래도 산금산 왕복하고 우치산을 진행합니다.  무더위 때문에 산행을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대로 동마산(60m), 둔산(33m)을 왕복하고 대마산(99m)까지는   무더운 날씨 말고는 좋았습니다.  추석이 가까워 산소길이 벌초가 되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5;20)분 기차를 탈 수 있을 듯했습니다. 그런데 그건 희망사항였습니다.
 대마산 99m에서 영병산 117m 가는 능선이 도로공사로 파혜쳐 있고 공사 중이라  잡목 내리막길을 개척으로 치고 내려서 잔머리 굴려 우회했는데 (cf후답자는 절개지 우측으로 내려 다시 능선으로 오르시길 ) 임도가 묵어 잡목의 저항이 심해 능선에 붙었으나  망개나무 넝쿨의 저항 때문에 오름이  너무 힘들어 주저앉잤답니다. 울고 싶었습니다.ㅎ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까끄뫼산74m과 오산 39m 오를 때는 너무 힘들었고 특히 몇 개의 산에서는    신상호 님. 윤인순 님. 배하사님.  표지가 보여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故문정남 선생님  표지가 보일 때는 가슴이 아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0km 0분[개사동마을회관](10;22)

군산시 개사동 118-4 개사마을경로당에서 산행준비 후 산금산(54m) 왕복 산행시작한다.

(10;22) 개사동 마을회관입니다

(10;24) 도로 콘크리트방지벽 사이로 임도길 따라 들어와 만난 묘지입니다.

(10;24) 산금산은 묘지보이는 산이 아니고 조금 더 가야 합니다

(10;35) 지금까지는 묘지길이고  사실상 산금산 들머리입니다.

0.5km  13분  [산금산](54m)(10;35)

트랙이 없더니 다녀간 산님이 없었나 ~? "배창랑과 그 일행=山君들"표지기 최초로 건다. 산금산 이름의 유래는 알지 못한다.

(10;35) 산금산(54m) 정상입니다

(10;35) 산금산(54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0;39) Back길 조망입니다

(10;42) 남평문 씨와 그 부인 풍양조 씨 묘지등 벌초된 묘지길이 도움을 줍니다.

1.0km  23분  [ 개사동마을회관](10;45)

Back 하여  회관 앞 내리막길이 우치산(70m) 가는 길이다.

(10;45) 개사동 마을회관으로  돌아와  회관 바로 앞 도로 따라 우치산(70m)으로 갑니다

(10;52) 들녘이 무더위 속에 익어 갑니다

(10;52) 우치산(70m) 오르는 임도 초입입니다

(10;55) 묘지 좌측으로 산판길 따라 오릅니다.

1.8km  42분   [우치산](70m)(11;04~11;06)[2분]

삼각점(군산 407)과 삼각점 설명판 서있고 선답자님들(신상호 님.故 문정남 님. 유인순 님. 배하사님) 표지기와 표지판 걸린 정상이다.

(11;04) 우치산(70m) 정상 삼각점(군산 407)입니다.

(11;05) 우치산(70m)정상 삼각점(군산 407) 설명판입니다.

(11;04) 우치산(70m) 정상  선답자님들 표지기입니다.

(11;04) 우치산(70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1;13) 마을도로로 내려섭니다

(11;18) 농수로를 건넙니다

(11;28) 옥구로 잠시 따릅니다

(11;28) 임도 따라오릅니다

(11;30) 이정표(영방산 1.02km)입니다. 92봉을 지나고 대마산(99m)을 지나면 영방산이지만 도로 따르다가 동마산(60m) 왕복하고  둔산(33m)도 왕복한 후 대마산(99m)을 오를 예정입니다

(11;30) 경고문(군사보호시설) 표지판 서있습니다

3.5km   78분 [동마산](60m)(11;40)

선답자님들 표지기 걸린 동마산(60m) 정상이다.

(11;40) 동마산(60m) 정상입니다.

(11;40) 동마산(60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1;44) 다시 도로에 내려섭니다

(11;47) 도로 버리고 임도 따라 둔산(33m)을 왕복합니다

4.2km 94분  [둔산](33m)((11;56)

새로 생긴 산인지 청소를 당한 것인지 선답자님들의 표지기가 한 장도 없다. "배창랑과 그 일행=山君들"표지기 최초로 건다.

(11;56) 둔산(33m) 정상입니다.

(11;56) 둔산(33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1;56) 둔산(33m) 정상에 어지럽게 놓인 의자 들입니다.

(11;59) 도로로 돌아와 전면 대마산(99m)을 향해 오릅니다.

(12;07) 종교단체 묘지입니다

(12;10) 능선에 오르니 등로가 좋습니다

(12;15) 장의자 도 놓여있습니다

5.2km  118분 [대마산](99m)(12;20)

선답자님들 표지기 걸려있다.

(12;20) 대마산(99m) 정상입니다. 대충 절반을 진행하였기에   이때까지만 하여도 3시 20분 기차를 탈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12;20) 대마산(99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2;22) 전면에 보이는 산이 영병산(117m)입니다. 영병산 가는 능선은 도로공사 중이고  절개지로 잘려나가고 금줄이 2겹 3겹 쳐있습니다. 우측으로 내려섰다가 오르기도 위험하여 Back 하여 좌측으로 내려서 도로 따르다가 임도 따르기로 마음먹고 우회길 택합니다. 임도길은 묵어 통과가 어렵고 능선길 또한 청미래 넝쿨 결국 죽음으길을 택한 셈입니다(cf 후답자님은 제 트랙 무시하고  위험하지만 절개지 우측으로 내려서 길 건너 절개지 따라 능선에 붙으시길~!!) 결국 기차표반환요청합니다

(12;32) 묘지길 따라 내려서 바라본 공사 현장입니다

(13;15) 영병산 능선에 다시 붙습니다. 절개지를 우측으로 내려섰다가 다시 올랐으면 좋았을 것을 도로 따라 우회하다가 개고생 하여 약 1시간을 낭비하고 겨우 영병산 능선에 초죽엄이 되어 올라섭니다.ㅎ.

6.5km [영병산](117m)(13;15`13;20)[5분]

영병산 정상(해발 117m) 표지목 겸 이정표(등산로폐쇄/동마산마을 등상로입구 1.82km)입니다

(13;15) 영병산(117m) 정상표지목 겸 이정표(등산로폐쇄/동마산마을 등상로입구 1.82km)입니다

(13;15) 영병산(117m) 정상 삼각점(판독불가)입니다

(13;15) 영병산(117m) 정상 삼각점설명판 (판독불가)입니다

(13;15) 영병산(117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3;20) 영병산(117m) 정상 선답자님들 표지기입니다

(13;20) 영병산(117m) 정상 인증사진 2입니다입니다

(13;51) 다기마을 버스정류장입니다. 영병산 오르내림에 약 2시간을 쓴 셈입니다. 무더위에 지쳐서  산행을 중단할까 고민합니다. 다행히 민가에서 물을 충분히 먹고 보충할 수 있어 산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8.4km  239분 [어미산](75m)(14;21)

(14;21) 어미산(75m) 정상입니다

(14;21) 어미산(75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4;38) 수산 농원입니다

(14;38) 입간판(수산농원/치유농업/관광체험농원)입니다. 도로 따라 더진행하여 능선에서 좋은 등로 따라 오른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수산농원 아래길 임도가정상 근처까지 연결되기에 따라 올랐는데 마지막 철조망 울타리를 간신히 빠져나왔고 능선길 만날 때까지 잡목과 사투였습니다

(15;01) 좋은 능선길입니다

9.9km  284분  [까끄뫼산](74m)(15;06)

윤인순 여사님과 故문정님 22,190 산 표지기 걸린 정상이다

(15;06) 까끄뫼산(74m) 정상입니다.

(15;06) 까끄뫼산(74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5;23) 원 오곡마을 표지석입니다

(15;30) 담양전시와 그 부인 황 씨 묘지입니다. 이곳까지 묘지길로 편히 왔습니다. 묘지뒤로 개척으로 치고 올라 오산정상에 섭니다.

11.2km  312분 [오산](39m)(15;34)

넓은 펑퍼짐 잡목지대다. 어디가 정상인지 애매하다. 좀 더 잡목을 뚫고 가기도 애매하여 잘생긴 나무에 오산표지기 건다.

(15;34) 오산(39m) 정상입니다

(15;34) 오산(39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1.6km  320분  [오곡경로당 무더위한파쉼터 ](15;42)

산행종료한다.

(15;42) 오곡경로당 무더위 한파 쉼터입니다.

(16;07) 군산역입니다.

오곡리마을회관 오곡경로당 무더위한파쉼터에서 Kako택시 콜해두고  대충 씻고(15;42~15;50/8분) (15;50) 도착한 카카오택시 타고 가다가 군산역 근처는 먹을 곳이 마땅히 없어  기사님 배려로 중간중간 GS편의점에서  막걸리월매 1병, 빵등안주;7,500원 사고  (16;07) 군산역에 도착(20,400원/16분)합니다

약 20분  (16;07~16;30) 군산역  화장실에서 씻고 환복 후  약 45분(16;30~17;15)  군산역 대합실에서 사 온 막걸리와 빵으로 혼술혼밥 하고      (17;15) 군산역 출발 하는 무궁화호 (9,900원/17분 지연도착)로  (20;45) 영등포역 도착합니다. 전철 1/9호선으로 (11;25) 가양역도착(21;35) 귀가합니다

로커스 트랙지도

오로스맵 Korea트랙지도

산행기록표

고도경사도표

실트랙

군산오곡경로당2024-09-11 102212__20240911_1022.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