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소머리산(392m) 부운봉(533m) 물부리산(557m) 호랑산(249m) 수리머리(389m)/충북 단양 영춘면

월매스 2024. 5. 24. 14:29

산행일자;2024년 5월 23일(목). 날씨; 맑음. 산행거리;  5.4km. 산행시간;4시간 08분(10;50~14;58)

교통편; 강송 단양 구봉팔문 따라와  B코스팀 6명

비용;35,000원(하산 후 현지식당 식사제공비용포함)

산행코스 ;남천계곡 도창골입구 → 민가 → 급경사개척능선 → 소머리산(392) → 부운봉(533) → 물부리산(557) → 호랑산(249) →남천계곡잠수교 → 수리머리(389) (왕복)→남천계곡잠수교 → 백년가약가을풍경펜션(5.4km/4시간 5분)

■ "소머리산(392m) 부운봉(533m) 물부리산(557m) 호랑산(249m) 수리머리(389m)"는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남천리 남천 계곡  좌우측에 소재한 산이다. 국립지리원 지도, 네이버 다음 지도에도 그 이름이 나오지 않는 무명봉들이나  오록스맵 Korea지동에 그 이름이 나오는 산이다. 능선에 오르기까지 개척길을 치고 올라야 하나 주능선에 붙으면 등로는 미교적 뚜렷하다. 급경사길을 오르내림이 반복되는 코스로 경사도가 심해 거리에 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남천계곡(南川溪谷)은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남천리에 있는 계곡이다. 단양읍에서 25㎞ 떨어진 소백산국립공원 내에 있다. 계곡이 깊어 천연림이 잘 보존되어 있고,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에는 담수어가 많이 산다. 야영장이 두 곳 있다. 주변에는 단양팔경에 속하는 도담삼봉·옥순봉·구담봉·사인암을 비롯하여 고수동굴, 온달동굴(천연기념물 261), 천태종의 총본산인 구인사 등 관광지가 많다. 찾아가려면 제천터미널에서 영춘면행 직행버스를 타거나 단양에서 남천리행 시내버스를 탄다.

2024년 05월 23일(목요일) (06;23) 가양역에서 9호선 급행으로 (07;00) 석촌역 도착   석촌역 5번 출구 나와 잠시 기다려 (07;10) 경 강송산악회버스에 탑승합니다. 강송산악회 산행지 구봉팔문중 제2코스 " 뒤시랭이문봉(958) 덕평문봉(954) 곰절문봉(872)" 들머리  보발재에서 에서 본진대원들 하차 후  구봉팔문은 기답사한 산이라 강송악회에 자리도 채우고  근처 미답의 산을 개척으로 진행하는 목적을  가진 B코스 대원들(육정섭님,박수홍님, 노기창님, 박인희님,문일님,임춘수님,배창랑 7명) 차량이동 들머리로 잡은 단양군 영춘면 남천리 614번지 입구에  하차후   차는  B코스 대원들 날머리로 잡은 단양영춘면 남천리 640-1 앞 주차장에 대기하기 한 후   A코스 선두구릅이 도착되기 전에  차를 A코스 날머리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B코스팀 산행시간을  약 4시간 (11시~오후 3시)으로 결정하고 개인 산행길에 듭니다.

0km 0분[남천계곡 도창골입구](10;50)

"단양군 영춘면 남천리 614번지" (도창골) 입구에서  산간마을로 들어가는 수로 제방길 따따르면서 산행시작한다. 타고 온 버스는 날머리로 정한 " 단양 영춘면 남천리 640-1"건너  주차장에 오후 3시까지 대기하기 위해 떠난다. 본진 A코스팀 선두그룹 도착 시간을  (10;30~15;30/5시간 )으로 예상 (15;00) 출발 키로 한다.

(10;50) 타고 온 산악회버스는 "단양군 영춘면 남천리 614번지" (도창골) 입구에서 대원들 하차시키고 날머리로 정한 " 단양 영춘면 남천리 640-1"건너  주차장에 오후 3시까지 대기하기 위해 떠납니다.

(10;53) 도창골 산간마을 길 따라 들머리로 들어갑니다.

(10;53) 들머리에는 "朝鮮 彌勒寺"표지석이 있습니다. 조선미륵사가 있었던 자리인가 봅니다. 좌측 잡목을 혜치고 개척으로 치고 오릅니다.

(11;16) 능선에 붙어 오르니 묵묘 1기가 있습니다. 후손들  성묘하기 힘들겠습니다

0.7km  32분 [소머리산](392m)(11;49)

특별한 특징이 없는 정상이다. 최초로 "배창랑과 그 일행=山君들" 표지기 건다. 0.7km 오르는데 약 32분이 소요된 거칠고 급경사  힘든 오름길이다.

(11;49) 소머리산(392m) 정상입니다.

(11;49) 소머리산(392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1;27) 내려선 안부에서 부운봉  오른 도중  좌측으로 벌목지대에서  소백산 조망입니다.

(11;40) 부운봉  오른 도중  좌측으로 벌목지대에서   소백산 조망(2)입니다.

(11;40) 부운봉  오른 도중  좌측으로 벌목지대에서   소백산 조망(3)입니다.

(11;41) 조망 4

(11;42) 조망 4

1.4km 59분[부운봉](533m)(11;49)

'떠도는 구름 봉우리' 부운봉  멋진 이름이다. 선답자님 표지기 걸린 정상이다. 산행 내내 처음이자 마지막 만난 표지기 무척 반갑다.

(11;49) 부운봉(533m) 정상입니다.

(11;49) 부운봉(533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1;56) 내려선 안부입니다

(11;56) 내려선 안부에서  물부리산 오름 길입니다

1.7km  77분 [물부리산](557m)(12;07)

삼각점(예미 315/2004 재설) 있다

(12;07) 물부리산(557m) 정상 삼각점( 예미 315/2004 재설)입니다.

(12;07)물부리산(557m) 정상입니다

(12;07)물부리산(557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2;15) 물부리산 하산길에서 잠시 좌측 옛길을 찾아  좌측계곡 쪽을 진행하려다가 능선길이 뚜렷해 능선길 진행합니다. 능선길은 오르내림이 있고 마지막은 급경사 내리막길에 밭 철망울타리를 넘어야 했습니다.

(12;58) 남천 3길로 내려서 잠시 따릅니다

(12;58) 내려온 (밭 우측잡목) 길 뒤돌아 봅니다.

(13;01) 남천 3길입니다. 모퉁이 돌아  좌측 묵은  임도길 따르고 우측으로 개척으로 치고 올라 안부에서 묵은 임도길 따라 올라

호앙 산 정상에 선다.

3.4km 147분  [호랑산](249m)(13;17)

묘지가 차지한 공터 정상이다. 남천 계곡 좌측에 있는 선답자의 산행기가 없는 미답의 4 산을 마무리한다.

(13;17) 호랑산(249m) 정상입니다.

(13;17) 호랑산(249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3;22) 남천계곡 건너 " 2024년 03.14일(목). 날씨; 맑음. 산행거리;6.7km. 산행시간;2시간 55분(10;05~13;00) 영춘면백자리 10 임도 갈림길→포장임도  무명사찰  임도  묘지  투구봉 (355m)  무명사찰  개척길 →능선  보습봉(411m)  이광명 비구니 묘지  수리봉(542m) → 이광명 비구니 묘지 →  무명사찰 →임도 Back  온달관광단지 장미식당/충북단양 영춘 답사한 수리봉(542)"과  그때  수리봉 정상에서 수리머리로 내려서기를  포기하고  오늘로 미룬  수리봉 아래  수리머리(389m)가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다행히 우측에서 능선 따라 오르면 가능할듯싶습니다.

(13;27) 마을 길로 내려섭니다.

(13;31) 단양군 영춘면 남천리 443-2 마을길입니다

3.9km [남천계곡  잠수교](13;32)

수리머리들머리로 잡은  남천계곡 잠수교 다. 좌측 "쉴만한 물가 펜션"과  우측 "명희가든" 사유지 들어가는 다리다.  산행 종료시간까지(15;00) 까지는 약 1시간 30분의 여유가 있다. 가는 데 까지 가보기로 한다.

(13;32) 잠수교 건너 우측 명희가든으로 들어갑니다. 영업을 하지 않나 봅니다. 다행히 통과하는데 제지를 받지를 않습니다. 계곡을 만나는데 좌측능선으로는 철조망이 막고 있어 계곡 건너 임도 조금 따르다가  좌측다람쥐 길로 계곡을 건너고  철조망 울타리가 끈 긴 부분으로  능선에 붙습니다

(13;32) 남천계곡 상류방향입니다

(13;32) 남천계곡하류방향입니다.

(13;47) 그물망 울타리를 따라서 오릅니다. 중간 바위대를 만나 직등으로 오르니 너무 위험해 수리머리를 포기하고 올라선 바위를 내려서고 되돌아 내려서는 길이  너무 경사가 심해 우측으로 우회하니  능선으로 오른 길이 연결 됩니다. 물 한 모금 하고 메고만 다닌 체리를 꺼내 먹고 원기 회복합니다.  이후 능선길은 위험하지 않습니다. 다만  힘든 오름길입니다.  좌측은 천길 낭떠러지  조심 조심 합니다. 드디어 수리머리 정상입니다

4.7km  213분 [수리머리](389m)(14;23)

좁은 공터 정상이다. 위험하고 힘든 오름길이다.(0.8km/51분 소요) 안전을 생각하여  조심히 올랐지만 처음 겪는  난이도 산길이다. 주차장에서  일행들이  수리머리를 포기하고 기다리고 있을 듯싶어 육정섭형님께 수리머리 정상도착을 보고 드린다. 수리머리 들머리  잠수교 직전에 물을 보충하고 올라온 것이  도움이 되었다.

(14;23) 수리머리(389m) 정상입니다

(14;23) 수리머리(389m) 정상 인증사진입니다

(14;51) 계곡직전 철조망 울타리 끈긴 곳을 빠져나옵니다. 하산길도 만만치 않습니다

(14;57) 남천계곡로 따라 주차장으로 갑니다

5.4km 248분 [남천리 640-1 건너 주차장](14;58)

산행종료 한다. 정확히 예정시간 (15;00) 날머리 출발 본진 ( A코스팀) 날머리에 (15;20) 도착한다.

(14;58) 주차장에 기다리는 산악회 버스입니다. 2분 시간을 남기고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기다려준 일행들께 미안합니다. 둔지봉(334m)을 남기게 되어 아쉽습니다. B코스팀 애환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 이동하는 차 안에서 체리안주로 막걸리 1병 혼술(cf일행들은 기다리면서 술 많이 하여 사절)합니다.

(15;20~18;20)[3시간] 본진(A코스팀) 선두구릅 윤흥주 대장님 전화를 (15;22) 받습니다. 도착 약  30분 전에 전화부탁드렸는데

고맙게도 전화받습니다. 날머리에 차 도착하여 기다린다는 답 드립니다. 선두 구릅이  (16;00) 경 도착되니 (16;30) 산행종료 식당이동  유적대장 공지사항은 물 건너갔습니다.

날머리 식용음수대가 있어  수건에 물 묻혀 머리부터 몸통 닦고 새 옷 환복하고 지루하고 지루한 기다림의 시간을 보냅니다.  3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야 하면서도  계획한 둔지봉(334m)을 못하고  남긴 것은  B코스팀의 애환입니다. 당분간 으  B코스팀 참여도 이런저런 이유로 어려울 듯싶습니다

구봉팔문 후미팀들 무사히 도착되고 대충 정리 끝난   (18;20) 약 25분 거리  예약한 식당으로 이동합니다. 오늘따라 예약한 식당 (단양 터미 너 널 과 시장) 근처는 단양 소백산 철쭉 축제로 시끌벅적합니다.  축제 때문에  걸어서 식당 찾아 헤매고 간신히 식당 도착 (19;00~19;40)[약 40분] 산악회제공 순대 국 백반으로 식사 즐기고 (19;58) 단양터미널 근처에 집결 도착한 산악회 버스로  상경길에 듭니다. 무정차로 달려 (22;35) 석촌역 버스정류장  도착 지하철 석촌역(22;41) 9호선 급행을 타고 (23;20) 가양역 도착 (23;30) 귀가합니다.

로커스트랙지도

오록스맵 Korea트랙지도

산행기록표 1

산행기록표 2

e-동아트랙지도

실트랙

단양영춘남천리.소머리산.부운봉.물부리산.호랑산.수리머리.남천계곡 2024-05-23 105139__20240523_1051.gpx